투상도 연습 (초급) 16번 3D 모델링

반응형

투상도 연습 (초급) 16번 3D 모델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하는 방식은 정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더 심플하게 할 수 있다면

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운영체제 (OS)

솔리드웍스 (SolidWorks)

Windows 7 x64

SolidWorks 2015 SP5.0


위와 같은 사양에서 작업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작업순서

1) 새파일 -> 파트 선택하여 새 파트를 열도록 합니다.

2) 왼쪽 라이브러리에서 정면도에 마우스 오른클릭하여 스케치를 생성합니다.

3) 아래 그림의 스케치를 보고 스케치를 따라 그리고 치수를 기입하도록 합니다.

4) 스케치를 다 했으면 피처텝에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깊이 90mm 값을 준 후 확인을 누릅니다.

5) 이제 맨 아래 하단 형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치수와 같이 우측면도에 스케치를 활성화 시키고 스케치를 해주세요.

6) 스케치가 끝나면 피처텝에 가서 돌출컷을 클릭하고 방향은 관통으로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7) 이제 양쪽 모따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처텝에 모따기를 클릭 후 변수는 꼭지점을 선택하고 변수값은 D1 : 15 , D2 : 15 , D3 : 15 를 주고

    꼭지점은 아래 그림처럼 꼭지점을 지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로 작업을 하면 양쪽 모따기가 완료됩니다.

     

8) 다음은 맨 윗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해서 아래 그림 치수와 같이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를 마치면 피처텝에 돌출컷으로 블라인드 형태의 방향에 깊이 값을 30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9) 그럼 아래와 같은 형상까지 완료가 됩니다. 다시한번 잘 따라 하셨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0) 그 다음은 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맨 윗면을 클릭해서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그린 후

      피처텝에 가서 돌출컷 블라인드 형태에 깊이 값은 15mm 를 준 후 확인을 누릅니다.

11) 그럼 아래 그림의 형상이 됩니다. 이제부터가 좀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잘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2) 일단 우측면도를 클릭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하고 피처텝에 돌출컷으로 가서

      방향은 다음까지로 설정하고 선택프로파일은 삼각형 두개를 클릭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13)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형상이 됩니다.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3) 다음은 정면도를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한뒤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하고 위 작업들과 마찬가지로

      피처텝에 가서 돌출컷을 클릭하고 방향은 관통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4) 그럼 아래와 같은 형상이 됩니다. 

15) 다음은 10번에 작업했던 부위의 맨위 평면을 클릭하여 스케치를 활성화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하고

      피처텝에 가서 돌출컷을 클릭한 뒤 방향은 다음까지로 설정하고 선택프로파일에 삼각형 두개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16) 그럼 아래와 같은 형상의 모델링이 만들어집니다.

17) (중요!!) 이 부분 부터는 3D 스케치를 사용해야 하므로 잘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스케치-3D 스케치를 클릭하여 활성화 한 뒤 아래 그림처럼 각 끝 꼭지점 3군데를 선으로

       이어서 삼각형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피처텝에 돌출컷을 클릭하고 방향은 다음까지로 지정하고

       면을 선택해야하는데 그려진 스케치의 바깥쪽 삼각형의 면을 선택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반대편 또한 위 방법대로 똑같이 작업합니다.

18) 그럼 아래와 같은 형상이 됩니다. 

      (난이도가 조금 있는 작업이다보니 초급자들은 따라하기가 힘들수 있습니다.

       모델링을 하실때 체크를 잘 하시면서 모델링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9) 이 다음작업도 마찬가지로 스케치-3D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삼각형을 스케치 합니다.

      그림에서 삼각형의 아래쪽에는 꼭지점을 지정할 부분이 없는데 이는 양쪽 모따기 부분에 아래쪽 꼭지점을

      서로 선으로 이으고 그 중간점을 꼭지점으로 지정한 후 선을 지우시면 됩니다. 그 다음 위 작업과 마찬가지로

      피처텝에 방향은 다음까지로 설정하고 면은 삼각형이 지나고 있는 평평한 면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0) 형상이 완료되었습니다. 형상이 조금 복잡하므로 제가 남긴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어 

      확인하면서 모델링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위 최종 형상에 대한 Part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참고로 제가 솔리드웍스 2015 버전 이다보니 저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안열립니다. 

 그래서 Parasolid 파일로도 올려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실 때는 따뜻한 응원 댓글 한줄 부탁드립니다.)


Part 파일

투상도 연습 초급 16번.SLDPRT

Parasolid 파일

투상도 연습 초급 16번.x_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