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CSWA 중급 시험 예제 1번 풀이

반응형

CSWA 중급 시험 예제 1번 3D 모델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하는 방식은 정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더 심플하게 할 수 있다면 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운영체제 (OS)

솔리드웍스 (SolidWorks)

Windows 7 x64

SolidWorks 2015 SP5.0

위와 같은 사양에서 작업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제한시간 45분 안에 모델링해야합니다.


작업순서

1) 새파일 -> 파트 선택하여 새 파트를 열도록 합니다.

2) 왼쪽 라이브러리에서 우측면에 마우스 오른클릭하여 스케치를 생성합니다.

3) 아래 그림의 스케치를 보고 스케치를 따라 그리고 치수를 기입하도록 합니다.

4) 스케치가 완료 되었다면 피처텝에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깊이 값을 50mm 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5) 다음은 아래 그림 위치의 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해서 원 그려줍니다.

    스케치를 마치면 피처텝에 돌출컷을 클릭하고 깊이 값을 13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주의] 이 부분은 예시 모델링 도면에 표시되어있지 않아 임시값이라 지칭하겠습니다. 지적해주신 '방문자'님 감사합니다.

6) 다음은 돌출컷으로 생성된 안쪽 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해서 아래 그림처럼 원을 또 스케치 해줍니다.

    스케치를 마치면 피처 텝에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깊이 값을 5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7) 다음은 위와 마찬가지로 생성된 돌출 부분의 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해서 원을 그려줍니다.

    그리고 피처 텝에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깊이 값을 8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8) 다음 형상은 아래 그림의 면을 참조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스케치를 하는데 호로 된 부분의 선을

    스케치를 하실 때는 '요소변환' 을 이용해서 선을 그리고 '요소 오프셋' 을 활용하여 5mm 를 띄어서

    스케치하시면 됩니다. 스케치를 완료 하였다면 피처 텝에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깊이 값을

    8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9) 다음은 위 그림과 같은 면에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를 마치면 피처 텝에 돌출컷을 클릭하고 깊이 값은 9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 위 그림에서 돌출컷으로 생성된 안쪽 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원을 스케치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 돌출컷을 클릭하고 마침조건을 '관통'으로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1) 다음은 형상의 맨 위쪽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하여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 돌출컷을 클릭하고 위 그림과 마찬가지로 마침조건을 '관통'으로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2) 다음은 아래 그림에 보이는 면을 클릭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 돌출컷에서 마침조건을 '관통'으로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3) 다음은 형상의 맨 윗면을 다시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원을 스케치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컷을 클릭하고 마침조건을 '관통'으로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4) 형상이 완료되었습니다.


위 최종 형상에 대한 Part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참고로 제가 솔리드웍스 2015 버전 이다보니 저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안열립니다. 

 그래서 Parasolid 파일로도 올려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실 때는 따뜻한 응원 댓글 한줄 부탁드립니다.)


Part 파일, Parasolid 파일은 아래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정답보기에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