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사 등급 문제 1번 모델링

반응형

오늘은 산업기사 등급 문제를 모델링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잘 보시면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제가 하는 방식은 정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더 심플하게 모델링 하실 수 있다면 본인의 정석으로 모델링하길 추천드립니다. 


모델링 조건

① 재질조건은 없습니다.

② 지시없는 모든 라운드는 주기와 같이 R2 입니다.

모델링 순서

1) 새 파일 -> 파트 선택하여 새 파트를 열도록 합니다.

2) 왼쪽 라이브러리에서 윗면에 마우스 오른 클릭하여 스케치를 생성합니다.

3)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높이 값은 10 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4) 다음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해당 면에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확인을 누릅니다.

5) 다음은 피처텝에서 참조형상 -> 기준면을 클릭하고, 아래 그림의 분홍색 면을 기준면으로 지정하고

    오프셋거리는 15 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6) 다음은 5번에서 생성한 평면에 스케치를 활성화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확인을 누릅니다.

7) 다음은 피처텝에서 로프트 보스/베이스 를 클릭하고 4번과 6번에서 그려두었던 스케치를 프로파일에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로프트가 연결되면서 형상이 그려지고 확인을 누릅니다.

    [주의] 형상이 일그러질 경우 형상에서 초록색 기준선을 같은 쪽으로 잘 맞춰 주시면 됩니다.

8) 다음은 아래 그림처럼 파란색 면으로 된 부분에서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텝에서 돌출 컷을 클릭합니다. 마침 조건은 '다음까지'로 지정, 구배를 클릭하고

   구배 각도는 10˚ 를 주고, 바깥쪽으로 구배 클릭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9) 다음은 피처텝에서 참조형상 -> 기준면을 클릭하고, 아래 그림처럼 정면을 기준면으로 지정하고

    오프셋거리는 55 mm 를 주고, 오프셋 뒤집기를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 다음은 9번에서 생성된 평면2에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스케치를 하고 피처텝에서

     회전 보스/베이스를 클릭합니다. 회전 축은 아래 그림의 하늘색 선을 지정하고, 방향각도는 360˚ 

     바디 합치기를 클릭한 후에 확인을 누릅니다.

11) 다음은 아까와 같이 평면2에서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 컷을 클릭하고 방향1의 마침조건 '다음까지' 로 선택하고

     아래 방향2를 클릭하여 활성화 해준 뒤 마찬가지로 마침조건을 '다음까지'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2) 다음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해당 면에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확인을 누릅니다.

     [주의] 해당 면의 원호의 중심에 맞춰 원호 스케치를 해줍니다.

 13) 다음은 5번에서 생성했던 평면1 에 스케치를 활성화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확인을 누릅니다.

14) 다음은 피처 텝에서 로프트 컷을 클릭하고 12번과 13번에서 그려두었던 스케치를 프로파일에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로프트가 연결되면서 로프트 컷이 되면서 확인을 누릅니다.

     [주의] 형상이 일그러질 경우 형상에서 초록색 기준선을 같은 쪽으로 잘 맞춰 주시면 됩니다.

15) 다음은 피처 텝에 필렛을 클릭하고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필렛항목을 선택하고, 필렛 변수 값을 2 mm 를 준 뒤

     확인을 누릅니다. 

16) 다음은 피처 텝에 필렛을 클릭하고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필렛항목을 선택하고, 필렛 변수 값을 1 mm 를 준 뒤

     확인을 누릅니다.

17) 형상이 완료되었습니다.


위 최종 형상에 대한 Part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참고로 제가 솔리드웍스 2015 버전 이다보니 저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안 열립니다.

그래서 Parasolid 파일로도 올려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실 때는 따뜻한 응원 댓글 한줄 부탁드립니다.


Part 파일

기사문제.SLDPRT

Parasolid 파일

기사문제.x_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