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스의 윤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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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베어링의 윤활


평베어링(Plain Bearing)은 서로 마주하여 움직이는 평평한 두개의 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베어링은 상대운동이 직선으로 발생되는 슬라이딩 베어링 (Sliding Bearing)과 원통 내에서 샤프트가 회전 운동을 하는

저어널 베어링(Journal Bearing)으로 구분된다. 저어널 베어링은 많은 기계장치에서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금속표면을

가지고 있고, 하중이 가해지는 조건에서 운전될 때 금속대 금속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저어널 베어링의 윤활에는 윤활유가 많이 사용되지만 부적절한 씨일링으로 인해 액체인 윤활유를 사용하는 경우

베어링 사이에서 누유가 발생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면 구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높은 하중이 가해지고, 저속으로 운전되는 저어널 베어링은 구리스로 윤활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구리스는

베어링 표면에 그대로 묻어 있어 시동시의 마모를 줄여줄 수 있으므로 시동과 정지가 빈번하게 작동되는 평 베어링을

윤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저어널 베어링의 윤활에는 일반적으로 NLGI 2호나 3호의 주도를 갖고, 기유의 점도가 비교적

높은 구리스를 사용한다.


(2) 기어의 윤활

기어를 윤활하는 데 있어서는 구리스보다는 윤활유가 선호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어떤 특수한 경우에 있어서는 구리스가 윤활유 보다도 기어를 윤활하는데 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며녀 크기가 작고, 비교적 저속으로 운전되어 열 발생이 그다지 크지 않은 기어박스에는 구리스가 추천되며,

씨일링이 부적절하여 오일이 누유되는 경향이 있는 경우에도 구리스가 추천되고, 특히 접근이 어려운 메카니즘에

적절하다. 또한 일단 구리스가 주입된 기어박스에서, 기어가 작동되지 않을 때에는 구리스는 기어의 치면에 묻어있어

치면에 적정한 유막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간혈적으로 작동되는 기어박스를 윤활하는데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시동시의 마찰과 마모를 방지할 수 있다. 밀폐식 기어박스에 사용되는 구리스의 주도는 NLGI 00호 정도의 매우 묽은 것을

사용하며, 만약 구리스의 주도가 이 보다도 높다면 점섬이 높아 과도한 내부 유체 마찰을 발생시키게 될 뿐만 아니라

챠넬링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 개방기어는 일반적으로 윤활제로서 구리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비록 구리스가

기어의 치면에 부착되어 있기는 하지만 외부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먼지와 입자상태의 물질 (예를 들면 모래)이 바람에

의해 구리스에 섞이게 되면 오히려 윤활에 방해가 되며, 마모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경남윤활유 (http://www.kngoodoi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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