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의 Service Factor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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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ervice Factor 1.0과 1.15의 차이점

1) Coil Size 및 절연등급등은 모두 동일하나, S.F=1.15의 경우는 Motor Frame Size 만 1단계 크게 설계하여

   Cooling 효과 증대로 15% 까지의 비연속적인 과부하에 대해서 모터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제작된 것을 의미한다.


2) S.F : 1.15 로 설계된 모터의 경우

   15% 과부하 운전 시 모터 사양의 Temperature Rise 보다 Temperature Rise + Max. 10℃ 이하로 상승되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한다.

   예) 모터 절연등급 : F종 (105℃), Temperature Rise : B종 (80℃)

        - 115% 부하 시 : Temperature Rise + 10℃ = 90℃까지 상승할 수 있다.

        - 100% 부하 시 : 모터 명판상의 Temperature Rise 보다 낮은 65~70℃ 정도에서 유지 (Cooling 효과 때문)


3) 온도상승 (Temperature Rise) 비교 (주위온도 40℃ 기준)

구  분 

권선온도

측정방법

정격전류 (S.F=1.0)

15% 과부하 (S.F=1.15)

A

B

F

H

A

B

F

H

모든 모터 (HP)

Resistance

60

80

105

125

70

90

115

135

1,500 HP 이하

Embedded

Detector

70

90

115

140

80

100

125

150

1,500 HP 이상

1) 7,000V 이하

2) 7,000V 이상

Embedded

Detector

65

85

110

135

75

95

120

145


● 권선온도상승이 상기의 범위내로만 유지될 경우 모터 수명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

    (NEMA MG1-1993, Part 20, Page 3 참조)


● 상기 표를 보면 동일한 절연등급 (Insulation Class)으로 설계된 모터라도 S.F=1.15로 설계된

    모터는 S.F=1.0 으로 설계된 모터보다 권선온도 상승을 10℃ 더 허용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Cooling 효과)

    예) Class F 경우 S.F=1.0 은 105℃, S.F=1.15 는 115℃ (Resistance 측정기준)


● 저항(Resistance) 측정 : 권선온도의 평균값을 측정한 것이므로 모터 내 가장 뜨거운 부분은 평균값보다 10℃ 높다.

    따라서, 절연계급이 F종 일 경우 권선온도 기준은 155℃ (F종) - 40℃ (주위온도) - 10℃ (가장 Hot Point) = 105℃


● 매입 온도계 (Embedded Detector) : 모터의 가장 뜨거운 부분의 온도이다. (Resistance 측정값 + 10℃)

   

4) 이 밖에 참고적으로 (단, 아래 내용은 규정에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 제작사에 문의한 결과값이다.)

   일반적인 모터 (S.F=1.0)에 15% 과부하가 걸릴 경우 정격부하에서의 권선온도에 비해 아래와 같은 

   정도의 온도가 상승한다.

   - 순간적인 과부하 (수분이내) : 약 10℃ 상승 (효성)

   - 연속적인 과부하 : 약 20 ~ 30℃ 상승 (현대, 효성, Siemens)


   S.F=1.15 로 설계된 모터의 경우는 15% 과부하시 권선 온도상승분을 고려하여 설계(Max.10℃ 상승)된다.


2. S.F에 따른 모터 절연등급과 온도상승 관계 (모터 절연수명 20~25년으로 가정)

설  계

100% 부하 시

115% 부하 시

 S.F

절연등급

온도상승(모터명판) 

온도상승 (℃)

상대수명 

온도상승 (℃)

상대수명

S.F = 1.0

B

80 ℃

80

1.0

105~115

0.1~0.16

F

105 ℃

105

1.0

140~150

0.1~0.16

F

80 ℃

80

6.0

105~115

0.5~1.00

S.F = 1.15

B

80 ℃

65~70

2.0~3.0

90

0.5

F

105 ℃

85~95

2.0~3.0

115

0.5

F

80 ℃

65~70

12.0~16.0

90

3.0


● 권선온도 10℃ 상승 시 모터 절연수명은 약 1/2 로 줄어든다.


● 권선온도가 절연등급에 비해 40℃ 낮게 운전될 때, 모터 수명은 약 16배 증가한다.


● 권선온도가 절연등급에 비해 30℃ 높게 운전될 때, 모터 수명은 약 0.125 배 줄어든다.


● S.F=1.15로 설계된 모터는 115% 과부하운전시 허용 온도상승보다 Max.10℃ 정도 상승한다.


● S.F=1.0 으로 설계된 모터는 115% 과부하운전시 허용 온도상승보다 20℃~30℃ 정도까지 상승한다.


3. 예제를 통한 S.F 개념 파악 (F Class, Resistance 측정 기준)

1) 모터 데이타 (Motor Data)

   - 절연등급 (Insulation Class) : F , S.F : 1.15

   - 온도상승 (Temperature Rise) : 80℃ , above 40℃ By Resist


2) 이는 주위온도가 40℃ 일 때 정격부하 (100% Load)가 걸릴 경우 권선온도상승이 모터 명판의

    온도상승 80℃ 보다 낮은 65~70℃ 로 제한된다. (105℃ - 70℃ = 35℃ 가 낮게 운전된다.)

    따라서, 이 모터의 절연수명은 약 11배 이상 길어진다.


3) 15%의 과부하 상태가 연속으로 운전될 때, 권선온도의 상승은 설계시의 온도상승 80℃ 보다

    10℃ 높은 Max. 90℃ 까지 상승된다. (모터 설계 수명보다 약 3배 정도 길어진다.)

    따라서, NEMA 규정의 권선온도상승 105℃ 이하이므로 모터의 수명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4. 결론

1) NEMA 규정에서 S.F를 적용하여 운전할 경우 단시간에만 가능하다라는 언급이 있는데

   이는 절연등급과 권선온도 상승값이 거의 동일할 때의 기준인 것으로 판단된다.


2) 절연등급과 권선온도 상승값의 차이가 30℃ 이상일 경우에는 온도상승 비교표 

    (NEMA MG1-1003 Part20 3Page)에 따라 절연등급 F종, 온도상승 B종 (80℃)인 모터에 한해서는

    S.F 1.15 로 운전하여도 수명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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