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축척 기능을 이용한 전체모델링 축소 및 확대

반응형

13. 축척 기능을 이용한 전체모델링 축소 및 확대


솔리드웍스 버전 - SolidWorks Professional 2017 SP 2.0


학습 내용 설명

- 축척 명령은 모델링 전체 치수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는데 이번 학습을 통하여 축척 명령의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학습 순서

1. 아래 그림에 보여지는 모델을 40% 축소를 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모델링의 치수를 모두 변경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축척 명령을 활용하면 모델 전체의 크기를 전체적으로 간단하게 확대 및 축소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부터 축척 명령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초록색 원이 된 부분의 지름은 25mm 라는 것을 알고 시작합니다.

2. 축척 명령은 CommandManager 에 기본적으로 나와있지 않은 명령으로 찾기 위해서는 메인 메뉴에서 

    삽입->피처->축척 명령을 실행합니다.

3. 아래 그림의 축척 대화창에서 축척기준은 모델이 축척이 되었을 때의 고정점이 되는 기준입니다.

    만약 '중심'으로 설정하였다면 모델의 '무게중심점'이 기준이 되어 모델의 축척이 이루어집니다.

    '원점'을 설정하게 되면 작업창의 '원점'위치를 기준으로 축척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우리는

    '원점'을 기준으로 축척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축척 계수 항목은 축척 비율을 설정하는 항목 입니다. 예를 들면, 현재 모델의 40%를 축소하기를

    원한다면 0.4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남기를 원하는 비율' , 즉 0.6을 입력하여야 하는 것 입니다.

    또한 '균일 축척'의 체크를 끄면 X, Y, Z 방향을 각각 다르게 축척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균일 축척'으로 '0.6'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5. 확인을 클릭하게 되면 크기가 40% 축소된 모델로 변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측정도구에서 1번에서 보았던 25mm 지름이 40%가 줄어들면서 15mm로 변한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Solidworks 파일

BASIC 6-2.SLDPR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