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샷의 디렉토리 구조 (Directory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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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렉토리 구조


① KeyShot Resource 

   - 키샷은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구동하기 위해서 KeyShot Resource 라고 불리는 디렉토리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KeyShot Resource 에는 환경맵 (Environment), 배경 (Backplates), 재질 (Materials), 텍스쳐 (Textures),

     씬 (Scene) 등이 포함됩니다. 기본적으로 BIP 파일을 열었을 때, 키샷은 자동으로 KeyShot Resource 에서 현재 씬

     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스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KeyShot Resource 의 폴더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렌더링 (Rendering) 

     ● 애니메이션 (Animations)

     ● 씬 (Scenes)

     ● 모델 (Models)

     ● 텍스쳐 (Textures)

     ● 컬러맵 (Colors)

     ● 환경맵 (Environments)

     ● 배경 (Backplates)

     ● 재질 (Materials)

     ● 재질 템플릿 (Materials Templates)


     작업자는 Preferences 메뉴에서 KeyShot Resource 폴더의 위치를 직접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키샷3에 비해 디렉토리가 약간 추가 되었습니다.)


② 렌더링 (Rendering)

   - 기본적으로 모든 렌더링 결과물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저장 위치는 Render Option 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씬 (Scenes)

   - 키샷은 저장하거나 파일을 열 때 자동으로 이 위치를 탐색합니다.


④ 텍스쳐 (Textures)

   - 키샷은 BIP 파일과 관련된 텍스쳐를 이 위치에서 자동으로 찾습니다. 이곳에 저장된 모든 텍스쳐들은 키샷이

     처음 구동할 때 라이브러리로 불러오게 됩니다.


⑤ 컬러맵 (Colors)

   - 키샷은 BIP 파일과 관련된 컬러맵을 이 위치에서 자동으로 찾습니다. 이곳에 저장된 모든 컬러맵들은 키샷이

     처음 구동할 때 라이브러리로 불러오게 됩니다.


 환경맵 (Environments)

   - 키샷은 BIP 파일과 관련된 환경맵을 이 위치에서 자동으로 찾습니다. 이곳에 저장된 모든 환경맵들은 키샷이

     처음 구동할 때 라이브러리로 불러오게 됩니다.


 배경 (Backplates)

   - 키샷은 BIP 파일과 관련된 배경맵을 이 위치에서 자동으로 찾습니다. 이곳에 저장된 모든 배경맵들은 키샷이

     처음 구동할 때 라이브러리로 불러오게 됩니다.


⑧ 재질 (Materials)

   - 이곳에 저장된 모든 재질 파일들은 키샷이 처음 구동할 때 라이브러리로 불러오게 됩니다.


2. PC Location


① Location (Windows OS)

   - PC의 바탕화면에 "KeyShot Resource" 라고 바로가기 폴더가 생성이 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별도로 위치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C:\Users\Username\Documents\KeyShot 에 생성됩니다.



② Setting Permissions (권한설정)

   - KeyShot Resource 폴더에 관한 모든 권한을 설정하려면 "KeyShot"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하시고 "보안" 탭을 선택하고 "그룹" 또는 "사용자이름" 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수정" 버튼을 클릭하고

     "모든 권한"을 선택합니다. (이 부분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굳이 건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3. Mac Location (Mac OS)


① Location (Mac OS)

   - Mac 용 키샷을 설치했다면 KeyShot Resource 는 "Library -> Application support -> KeyShot " 에 위치하게 됩니다.



② Write Permissions (쓰기설정)

   - Resource 폴더에 랜더링 이미지, 재질, Scene 등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기/쓰기' 권한이 필요합니다.

     만약 저장이 안된다면 해당 디렉토리의 권한이 제대로 '읽기/쓰기'가 부여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eyShot" 폴더를 선택하고 "Get Info"를 선택한 다음 "공유 및 권한" 아래에 있는 "읽기&쓰기"에 사용자 계정을

     추가합니다. 만약 스스로 이러한 설정이 불가능 하다면 당신의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요.

     (Mac PC를 써보지 않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십중팔구 아마 이 부분도 굳이 건드릴 필요가 없을겁니다. 혹시 Mac

     환경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중에 이 부분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③ License file location

   - Mac 에서 라이센스 파일은 키샷 프로그램의 "Package Contents" 에 저장이 됩니다. 이 파일을 찾으시려면 응용프로그램에서

     "KeyShot"을 찾은 다음 오른 클릭 후 "Showpackage Contents"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일 라이센스 파일을 복사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위에서 설명한 "읽기/쓰기" 권한을 수행하는 단계를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렌더카우 카페 (http://cafe.naver.com/renderc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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