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 초보기계설계


많은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여라'

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을 의미합니다.

체온유지나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1. 기초대사량의 중요


체중 감량을 위해 무조건 낮은 칼로리의 음식을 적게 섭취하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단기간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금세 요요현상으로 불어난 체중에 실망하게 됩니다.


급격히 식단을 제한하고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면,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오히려 살이 빠지기 어려운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식사량을 제한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와 특성을 골고루 따져서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1) 아침 식사는 필수!!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싶다면 아침 식사는 필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체온과 신진대사가 떨어져 몸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침 식사를 통해서 체온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줘야 합니다.


(2) 주 3회 근력운동

기초대사량의 40% 정도를 근육이 에너지로 소모하는데,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근육의 크기를 키워 탄력 있는 몸을 만들어 줍니다.


(3) 충분한 단백질 섭취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쉽지 않다면 단백질 파우더 등 단백질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캡사이신이 체내에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높여줍니다.


(4) 물은 하루 2L 이상

물은 신체 내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자주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항상 물병이나

텀블러를 소지하고 다니면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기르면 좋습니다.


(5) 하루 7시간 이상 숙면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은 숙면입니다. 하루 7시간 이상 제대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되지 않아

깊은 잠을 잘 수 없습니다. 가능하면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출처 - '푸드·요리·맛집·다이어트' 뉴스 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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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솔리드웍스/키샷/전동기/블로워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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