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링 (Lab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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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라벨)

- 라벨은 3D 객체의 원하는 위치에 로고, 스티커 같은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라벨은 재질탭의 Label 탭을 통해서 컨트롤하게 됩니다. jpg, tiff, tga, png, exr, hdr 같은 이미지 포맷들을

  라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벨은 무한대로 추가할 수 있으며, 각 라벨은 자신만의 맵핑 타입을 가집니다.

  만약 알파채널을 포함하고 있는 이미지 포멧을 사용하면 알파채널은 그대로 유지되서 투명한 부분은 키샷에서도

  역시 투명하게 처리됩니다. 아래는 사각형의 테투리가 보이지 않도록 배경을 투명하게 저장한 PNG 포맷(키샷로고)

  을 이용한 예제 입니다.

(1) 라벨추가 (adding labels)

- 라벨을 추가하는 방법은 + 또는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또는 라벨 목록 옆에 있는 " Load texture " 을 클릭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라벨이 추가되면

  라벨의 이름이 자동으로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만약 라벨로 쓰인 이미지가 변경됐다면 새로고침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로고침 할 수 있습니다.


(2) 라벨삭제 (Deleting labels)

- 리스트에서 라벨의 이름을 선택하고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

  하면 라벨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3) 정렬 (Layering)

- 라벨이 추가되면 포토샵의 레이어처럼 리스트의 상단에 있는

  라벨이 레이어의 상단에 있는 것 처럼 인식됩니다.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해서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4) 매핑, 위치, 크기 및 회전

(Mapping, Positioning, Scaling and rotating)

- 라벨은 다른 텍스쳐와 동일한 Mapping Type을 지정할 수

  있지만 라벨에만 적용되는 노말 프로젝션 (Normal Projection)

  이라는 맵핑 타입도 있습니다. 이 타입으로 지정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곡면에 라벨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노말 프로젝션은 라벨이 추가될 때 기본으로 설정되는 방식

  입니다.


  라벨의 위치는 Mapping Tool 을 클릭 한 다음 라벨을 적용

  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Realtime window 에서 실시간으로 위치를 확인하고 하단에

  있는 "Done" 버튼을 클릭하면 라벨의 위치가 적용됩니다.


  라벨의 크기는 Scale 슬라이더를 이용해서 조절합니다.

  Scale 은 이미지의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한 채로 크기조절이

  되며, 가로, 세로, 각도 등을 수정하려면 하단의 Shift X,

  Shift Y, Angle 의 슬라이더를 조절하면 됩니다.


  Flip Horizontal 은 라벨을 좌우로 반전하는 기능이고 

  Flip vertical 은 상하반전 시키는 기능입니다.


  Repeat 를 체크하면 반복해서(타일링) 라벨이 적용됩니다.


(5) 강도 (Intensity)

- Intensity 는 밝기를 조절하는 항목입니다. 만약 라벨이 너무

  어둡거나 밝다면 이 슬라이더를 조절해서 라벨만 별도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깊이 (Depth)

- 라벨이 투영되는 깊이를 이 슬라이더를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제를 보면 깊이 값이 다르게 설정된 라벨의 적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양면적용 (Two sided)

- 이 옵션을 체크하면 라벨의 뒷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똑같은 위치에 라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은 Two sided 가 체크된 라벨이고 왼쪽은 그렇지 않습니다. 라벨의 앞쪽에서 보면 똑같지만 이렇게 유리잔의 뒷면에서

  보면 오른쪽의 라벨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반사 (Specular)

- 이 항목은 라벨자체의 반사속성을 설정하는데 이용됩니다. 검은색은 라벨이 아무런 반사도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고 흰색으로

  갈수록 반사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가장 현실적인 반사를 표현하려면 극단적인 흰색이나 검은색 대신 회색계열에서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오른쪽이 흰색, 왼쪽이 검은색으로 설정된 예제입니다.

(9) IOR (Index Of Refration)

- 이 속성은 일반적으로 투명한 재질의 굴절과 관련이 있는 항목이지만 라벨의 반사를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라벨에 IOR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선 Specular 색상이 검은색이 아니어야 합니다.

출처 - 렌더카우 카페 (http://cafe.naver.com/renderc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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