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스(grease)의 개요와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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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리스의 개요

- 구리스는 자동차 및 각종 산업설비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윤활제이지만 비교적 복잡한 성질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거의 이해가 되지 않고 있다. 구리스란 " 액체상태의 윤활제(광유 또는 합성유) 중에 증주제(Thickener)가 분산된 

  고체내지 반 고체상태의 윤활제 "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구리스는 단순히 매우 점도가 높은 오일은 아니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첨가물들이 혼합되어 겔(Gel) 상태의 물질로 

  제조된 오일이다. 구리스가 윤활제로서 사용될 때, 많은 경우에 있어서 구리스는 마치 오일과 같이 작용을 하게 된다.

  구리스는 윤활유와 마찬가지로 움직이면 두표면사이에서 유막을 형성하여 금속 대 금속의 접촉을 방지하므로써 

  마찰을 방지해준다. 하지만 구리스는 넣어둔 그 자리에 그대로 남아있는 장점이 있다.

  구리스는 윤활유와는 달리 기계장치로부터 새어 나가거나 윤활 표면으로부터 흘러내리려는 경향이 적다. 

  일반적으로 구리스에 비해 윤활유가 더 좋은 윤활제로 여겨지고 있지만 경제성 및 운전의 용이성 등이 감안되는 많은

  윤활조건하에서는 오히려 구리스가 윤활유 보다도 더 나은 윤활제이다.

  윤활유를 사용한 윤활에 있어서는 물이나 먼지와 같은 오염물질의 침입 및 생산품의 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는 누유를

  방지하기 위하여 밀봉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 오일탱크로 부터 거리가 먼 베어링을 윤활유로 윤활한다면 

  윤활공급 설비를 갖치기 위하여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이며, 급유장소에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이라면 매우 불편하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구리스를 선택하여 사용한다면 구리스 윤활은 오일 윤활과 비교하여 몇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다.


2. 구리스 윤활의 장단점

1) 장점

① 윤활유에 비하여 비산(飛散)이나 유출(流出)이 적으므로 급유회수가 줄어들며, 최소한의 양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경제적이다. (밀봉형 베어링의 경우에는 그 베어링의 교환 시기까지 구리스의 재보충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구리스의 과충진은 오히려 윤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② 구리스 자신이 밀봉효과를 가지므로 물이나 먼지 등 오염물질로 부터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밀봉(Seal)의

    구조를 간단히 할 수 있다.

③ 순환 펌프 등의 급유 시스템이 필요치 않으므로 기계의 설치비용이 저렴하다.

④ 사용용도 범위가 크므로 한가지의 구리스로서 비교적 여러 온도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다.

⑤ 저속회전, 고하중(高荷重), 충격하중이 가해지는 윤활조건 및 습동부에서도 양호한 윤활성능을 가진다.

⑥ 장기간 운전되는 윤활부위에도 유막(油膜)을 보존하여 녹이나 부식을 방지한다.

⑦ 이유황 몰리브덴(MoS2)이나 흑연(Graphite)과 같은 고체 첨가제가 윤활유에서와 같이 침강되지 않고 고루 분산

    될 수 있어 사용이 용이하다.

⑧ 누유가 염려되는 윤활개소에 적당하며, 특히 섬유공업, 식품공업이나 식품 포장용기 제조 산업과 같이 누유가

    치명적인 산업에 매우 중요하다.


2) 단점

① 급유, 구리스의 교환, 세정 등의 취급이 윤활유에 비하여 다소 까다롭다.

② 물이나 먼지 등의 이물질이 혼입된 경우에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다.

③ 냉각효과가 작아서 교반저항에 따른 발열이 일반적으로 크다. 

    (따라서 구리스는 최소량을 사용하여야 하며, 과충진을 피해야 한다.)

④ 오일 윤활에 비하여 세부(細部) 윤활이 잘 되지 않는다.

⑤ 회전속도에 제한을 받으며, 특히 고속으로 회전되는 경우에 더욱 심하다.

⑥ 유격이 좁고, 속도가 빠른 미끄럼 베어링에는 부적합 하다.

⑦ 윤활유에 비하여 첨가제의 농도가 높다.

⑧ 구리스 윤활에서는 구리스의 열화나 연마성 오염 물질의 축적이 국부적으로 발생되므로 최적 교환시기를 결정

    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용도에 가장 적합한 구리스를 선정하여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매우 경제적인 윤활을

    수행할 수 있으며, 구리스의 이러한 장점은 어떤 부분에서 구리스가 윤활제의 일종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엔지니어링 부품이라는 개념으로 전활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등속조인트, 허브 유닛트 베어링

    등이 그것이며, 구리스가 봉입(封入)된 전동기용 밀봉형 베어링 등의 예를 찾아볼 수 있고, 이러한 개소에 사용되는

    구리스의 중요성은 하나의 부품과 동일하게 인식되고 있다.


출처 - 경남윤활유 (http://www.kngoodoi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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