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샷의 환경설정 (Preferences)

반응형

키샷의 환경설정 (Preferences)


1. 일반 설정 (General)



① 배경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 조절 (Adjust aspect ratio to backplate)

- 이 옵션을 체크하게 되면 배경으로 불러온 이미지의 가로세로 크기에 맞게 Realtime Window 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② 자동으로 업데이트 가능 (Enable auto update)

- 이 옵션을 체크하면 키샷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③ 지정된 시간 이후로는 실시간 렌더링 기능 일시정지 (Pause realtime render after)

- 키샷의 Realtime Window 는 시스템의 CPU를 100%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지정된 시간 이후로 실시간 렌더링을 일시정지 하고

  싶다면 오른쪽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시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④ 스크린샷 저장할 때 저장위치 물어보기 (Ask where to save each screenshot)

- 이 옵션을 체크하면 Realtime Window 의 화면을 Screenshot 으로 저장할 때 저장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⑤ 스크린샷 저장할 때 자동으로 카메라 저장하기 (Save a camera with each screenshot)

- 이 옵션을 체크하면 Screenshot 을 저장할 때 마다 새로운 Camera View 로 자동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카메라 뷰는

  Project Window 의 Camera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재질 배경 이미지 (Material Environment Image)

- 이 옵션은 키샷 라이브러리 (Library) 내의 재질 (Material) 탭에서 보이는 재질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적용될 HDRI 이미지의 경로를

  설정하는 곳 입니다.


2. 인터페이스 (Interface)



① 언어설정 (Language)

- 키샷은 10개 국어를 지원합니다. 다른 언어로 바꾸고 싶다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언어를 변경한 다음에는 반드시 키샷을 재 실행해야 변경된 언어로 적용이 됩니다.


② 배경 투명도 조절 (Background brightness)

- 이 옵션은 키샷 실행창의 테두리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키샷 창 색을 조금 연하게 또는 조금 진하게 바꾸는 그다지 필요없는 옵션입니다.)


③ 오브젝트 하이라이트 (Object highlight)

-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On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Realtime Window 에서 모델링 데이터를 선택하고 편집하는데 있어 선택된 객체를

  주황색 아웃라인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④ 카메라의 움직임을 되돌리기 영역에 포함 (Include camera movements in undo stack)

- 이 옵션을 체크하면 카메라의 움직임도 Undo (CTRL + Z) 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⑤ 카메라 거리조절 되돌리기 (Reverse camera distance scrolling)

- 이 옵션을 체크하면 카메라를 Dollying 했을 때 마우스의 Scroll 했던 결과를 되돌려 줍니다.

  (Dolly 는 카메라 그 자체가 직접 피사체에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는 것이고 Zoom 은 카메라의 위치는 고정된 상태에서 렌즈를 통해서

  피사체와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는 개념의 차이가 있습니다.)


⑥ 슬라이더 압축 모드 사용 (Enable Slider compressed mode)

- 이 옵션을 체크하면 인터페이스의 모든 슬라이더바가 얇아지게 됩니다.

  (기능이 안됨. 안되더라도 상관없는 기능임.)


⑦ 3D 마우스 민감도 (3D mouse sensitivity)

- 이 옵션은 3D connection 마우스와 관련된 옵션입니다.


3. 저장 폴더 (Folders)

- 여기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KetShot Resources 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① 공유 폴더 (Shared Folders)



- 공유폴더는 서버나 로컬 PC 의 특정 폴더에 키샷이 접근할 수 있게 설정하는 기능 입니다. 공유 폴더를 사용하려면 

   "Customize each folder" 가 선택된 상태에서 각 폴더의 오른쪽에 있는 오픈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에 보이는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 아이콘을 눌러 폴더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폴더가 설정되어야 하며 추가된 폴더는 라이브러리 탭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공유폴더라 지칭했지만 결국 여러개의 폴더를 라이브러리에 추가해서 확장해서 쓰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플러그인 (Plugins)

- 이 곳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으며 현재 로드된 플러그인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5. 고급 (Advanced)



① 빠른 실시간 업데이트 (Fast realtime updates)

- 이 옵션을 체크하면 Scene 내에서 카메라를 움직일 때 좀 더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② 그래픽 효과 (Graphics effects)

- 이 옵션을 체크하면 Bloom 효과와 Vignetting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선 기본적으로 있었던 기능인데 4 에서 On / Off 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③ 감마 교정 컬러 대화창 선택 (Gamma correct color dialog selection)

    감마 교정 색상 라이브러리 Gamma correct color library

- Gamma correct color 에 대한 옵션이 두개나 있는데 컬러픽커로 수동으로 색상을 조정할 때 Gamma correct color 를 바로

  반영시켜서 좀 더 정확한 색상을 보여준다는 얘기 입니다. On 해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④ 재질에 대한 거칠기 대신 글로스를 사용 (Use gloss instead of roughness for materials)

- 이 옵션을 체크하면 재질의 모든 거칠기 (Roughness) 값ㅇ이 Gloss (광택) 으로 변경됩니다. 키샷을 재 시작해야 적용이 됩니다.


⑤ 3D 입체영상 모드 (Stereoscopic Mode(Pro Only))

- 이 옵션을 체크하면 3차원 입체 영상으로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니터, 그래픽 카드, 안경등이

  필요 합니다.


⑥ 네트워크 (Network)

- 만약 프록시 서버가 구축된 환경이라면 이곳에 서버의 정보를 입력하여 키샷이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알릴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⑦ 로그 (Log)

- 이 부분은 디버깅에 도움이 되는 로그파일 생성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그파일은 키샷 개발 및 지원팀이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

  하는 여러가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⑧ 기타 (Miscellaneous)

- 만약 이전버전 (키샷3) 버전으로 작업된 파일에서 라벨이나 텍스쳐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 Remap 을 클릭해서 라벨과

  텍스쳐의 위치를 재조정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렌더카우 카페 (http://cafe.naver.com/renderco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