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펠러(Impeller) 모델링

반응형

솔리드웍스 중급으로 임펠러(Impeller) 모델링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잘 보시면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제가 하는 방식은 정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더 심플하게 모델링 하실 수 있다면 본인의 정석으로 모델링하길 추천드립니다. 


모델링 순서

1) 새 파일 -> 파트 선택하여 새 파트를 열도록 합니다.

2) 왼쪽 라이브러리에서 정면도에 마우스 오른 클릭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합니다.

3)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회전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회전 축은 중심선, 회전 유형은 블라인드 형태, 방향 각도는 360도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4) 다음은 3번에서 생성된 형상의 맨 윗면에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 컷을 클릭하고, 마침조건은 관통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5) 다음은 우측면을 선택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6) 다음은 3번에서 만들어졌던 형상의 넓은 면의 윗면을 선택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하여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7) 다음은 피처 텝에서 스윕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프로파일에는 5번에서 만든 스케치를 선택하고

   경로에는 6번에서 만든 스케치를 선택한 뒤 옵션의 방향/꼬임 형태는 경로따라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8) 다음은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필렛할 항목의 모서리 선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하고 

    필렛 변수의 반경은 3.5 mm 를 주고, 다중 반경 필렛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9) 다음은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필렛 유형에 유동 크기 필렛을 선택합니다.

    필렛할 항목의 모서리 선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하고 탄젠트 파급을 체크 합니다.

    유동 반경 변수의 필렛방법은 대칭을 선택하고, 부착 반경은 V1, R=25 mm, V2, R=5 mm 를 지정하고

    반경은 25 mm, 프로파일은 원형을 선택하고 완만한 연결을 체크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 다음은 9번과 마찬가지로 10번도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필렛 유형에 유동 크기 필렛을 선택합니다.

     필렛할 항목의 모서리 선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하고 탄젠트 파급을 체크 합니다.

     유동 반경 변수의 필렛방법은 대칭을 선택하고, 부착 반경은 V1, R=15 mm, V2, R=5 mm 를 지정하고

     반경은 5 mm, 프로파일은 원형을 선택하고 완만한 연결을 체크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1) 다음은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필렛할 항목의 모서리 선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하고 

     필렛 변수의 반경은 1 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12) 다음은 피처 텝에서 선형패턴 -> 원형패턴을 선택하고 파라미터 기준축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합니다.

     각도는 360도를 주고, 인스턴스 수는 3개, 동등간격을 체크 합니다. 피처 및 면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3) 다음은 3번에서 만들어졌던 형상의 넓은 면의 윗면을 선택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하여 아래 그림처럼 큰 원을 

     스케치를 하고 피처 텝에서 돌출 컷을 선택하고 마침조건은 관통, 자를면 뒤집기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4) 다음은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필렛할 항목의 모서리 선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선택하고 

     필렛 변수의 반경은 5 mm 를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15) 형상이 완료 되었습니다.


위 최종 형상에 대한 Part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참고로 제가 솔리드웍스 2016 버전 이다보니 저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안 열립니다.

그래서 Parasolid 파일로도 올려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실 때는 따뜻한 응원 댓글 한줄 부탁드립니다.


Part 파일

임펠러.sldprt

Parasolid 파일

임펠러.x_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