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Block)과 블록쓰기(Write Block)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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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Block)과 블록쓰기(Write Block)의 차이점


1. 블록(Block)이란?

- 현장에서 상당히 많이 활용을 하고 명령중의 하나로 도면을 작업을 하다보면 규격품이나 자기회사내에서

  많이 사용을 하는 부품 등을 그리게 되는데 이때 도면작업을 할 때마다 매번 그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객체로

  이루어져 있는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미리 작업을 해서 필요할 때마다 삽입(Insert) 명령을 통해

  쉽게 그릴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삽입 할 때에는 척도값을 변경하여 크기를 조정 할 수도 있고 블록의 객체를 분해해서 삽입도 가능하며 미러 명령을

  동시에 적용하여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블록(Block)과 블록쓰기(Write Block)의 차이점

- 블록(Block) : 이 명령은 현재 도면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명령으로 직접 만들어 사용을 합니다.

  블록쓰기 (Write Block) : 이 명령은 현재 도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도면에서도 삽입(Insert) 명령을 통해서 그릴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폴더를 만들고 블록을 블록쓰기 명령으로 만들어 모든 블록을 저장을 해놓으면 효과적으로

                             찾아 쓸 수가 있습니다.


※ 블록 (Block) : 단축키 B

   블록쓰기 (Write Block) : 단축키 W

   삽입 (Insert) : 단축키 I


블록을 만들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삽입기준점과 척도값을 고려하여 기본크기를 10mm로 크리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즉, 예를 들면 드릴구멍을 블록으로 작업을 한다면 드릴구멍을 10 로 구멍의 깊이를 10mm으로 작업을 해야 

드릴구멍의 직경값과 깊이값이 조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8 드릴구멍, 구멍의 깊이 12mm 로 작업한다면 삽입을 할 때 척도값을 X,Y에 각각 0.8로 하고 수정을 하기 위해서

분해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삽입을 하면 구멍이 8 에 깊이가 8mm로 객체가 분해되어서 삽입이 됩니다. 그런데 깊이가

12mm이므로 "Stretch" 명령으로 4mm 를 늘려주면 됩니다.

삽입 기준점 지정은 삽입시 객체가 마우스 포인터에 붙는 지점이 되므로 어느 위치에 지정해야 하는지는 부품을 잘 이해해서

지정을 해야 합니다. 드릴구멍은 구멍의 시작중심점이 좋습니다.


※ 블록쓰기 (Write Block) 의 작업

① " w " 명령 실행

② 선택점 옆의 아이콘 클릭 후 마우스로 삽입 기준점 지정

③ 객체선택 옆의 아이콘 클릭 후 마우스로 Block 으로 만들 객체들을 선택

블록으로 저장할 경로와 파일명을 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 삽입 (Insert) 작업

① " I "명령 실행

② 찾아보기 탭 클릭 후 삽입할 파일 지정 후 "열기" 탭 클릭

③ "축척" 란에서 X, Y값 입력, 분해체크 박스에 체크 후 "확인" 탭 클릭

삽입점에 클릭


※ 축척 값을 양수로 지정을 하면 당연히 객체가 확대, 축소가 되어 그려지지만 만약에 각각의 축에 음수값을 지정하면

   음수값을 지정한 각 축방향으로 Mirror 명령을 동시에 적용한 상태로 그려집니다.

출처 - Mania 님 블로그 (http://blog.daum.net/_blog/BlogTypeMain.do?blogid=0PaQz&btype=0&navi=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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