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 출력시 일부분을 제거하는 방법

반응형

도면 출력시 일부분을 제거하는 방법


우리가 복사를 할 때 일부분을 나타내게 하지 않기 위해서는 그 부분에 종이를 붙여서 복사를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작업을 CAD에서도 할 수가 있다.

 

도면을 출력을 할 때 도면층 특성관리자 대화상자에서 인쇄 탭에 있는 인쇄 아이콘의 클릭을 통하여 해당 레이어의 출력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지정된 레이어 전체가 출력을 억제하게 되지만 작업자가 원하는 부분만 억제 시킬 수 있는 명령도 있다. 

그 기능이 바로 “wipeout" 명령이다.

 

출력도면이 외부로 나가게 될 때 가끔 쓰기도 하는 이 명령은 도면 내에 마우스로 원하는 범위를 지정하여 그 부분만 출력을 억제시키는

명령이다. 이것은 지정하는 범위의 불투명한 종이를 도면 위에 덮은 다음 출력을 한다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다.

 

명령을 실행하고 범위를 지정할 때 폐곡선으로 작업이 되며, 옵션의 “프레임(F)”은 지정범위를 정했을 때 나타나는 폐곡선을 도면위의

표시여부를 정한다. 도면을 원상복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폐곡선을 지우면 된다.

 

[작업 방법]

 

명령: wipeout “엔터”

첫 번째 점 지정 또는 [프레임(F)/폴리선(P)] <폴리선(P)>: (포인팅을 한다: 범위를 지정하기 위함)

다음 점 지정: (포인팅을 한다)

다음 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포인팅을 한다)

다음 점 지정 또는 [닫기(C)/명령 취소(U)]: “엔터”

 

명령:

WIPEOUT 첫 번째 점 지정 또는 [프레임(F)/폴리선(P)] <폴리선(P)>: f “엔터”

모드 입력 [켜기(ON)/끄기(OFF)] <ON>: OFF “엔터”

모형 재생성 중.


아래 그림처럼 푸른색선의 객체를 자주색 선인 wipeout 명령으로 부분을 가린 그림입니다.


출처 - Mania 님 블로그 (http://blog.daum.net/_blog/BlogTypeMain.do?blogid=0PaQz&btype=0&navi=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