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조작하기 (Working with Cam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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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Overview)

- 키샷의 카메라는 실제 카메라가 갖고 있는 설정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속성등을 이용해서 실제 촬영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효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뷰 (View) 를 저장하고 디자인 의도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 섹션은 키샷의 카메라에 있는 모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카메라 목록 (Camera list) 

 - 이것은 현재의 Scene 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카메라가

   표시됩니다. 드랍 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카메라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카메라의 뷰로 실시간 뷰가 변경

   됩니다. 선택된 카메라는 "Name"이라는 항목에 직접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2) 카메라 잠금/해제 (Locking/unlocking cameras)

 - 카메라는 목록옆에 있는 잠금/해제 버튼을 클릭해서

   잠그거나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잠겨있으면

   모든 설정값들은 회색으로 비활성화되고 실시간 뷰에서

   카메라의 위치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3) 저장/삭제 (Saving deleting)

 - 카메라 목록 옆에 있는 + 를 눌러 현재 카메라의 위치를

   비롯한 모든 설정값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카메라가 삭제됩니다.


 (4) 절대좌표계로 카메라 조절 (Absolute)

 - 이 탭에서는 절대좌표계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를

   조절합니다.


 (5) 뷰 방향 (View orientation)

 - 이것은 자주 쓰이는 카메라 뷰를 미리 설정해 놓고 쉽게

   카메라를 변경하기 위해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뷰는 앞, 뒤, 좌, 우, 상, 하 입니다.


 (6) 카메라의 물리적 거리값 (Distance (Dolly))

 - 이 항목은 카메라의 물리적인 거리값을 의미합니다.

   거리값은 Scene의 중심에서의 얼만큼 떨어져 있는가를

   말합니다. 중심의 값은 0이고 이 값이 증가하게 되면

   그만큼 중심으로 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단축키는 

   "Alt+RMB+드레그" 입니다.


 (7) 회전 (Azimuth (Orbit))

 - 이 항목은 현재 보고 있는 (Lock at) 대상 주위를 

   회전하는 기능입니다. 이 값은 -180도부터 180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뷰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

   한 채로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이 기능에 해당합니다.


 (8) 높이 (Inclination (Elevation))

 - 이 항목은 현재 보고 있는 (Lock at) 대상으로 부터

   카메라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이 옵션을 이용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보면서 원하는 객체를 찾는다거나

   반대로 밑에서 올려다 보면서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뷰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위/아래로 움직

   이는 것이 이 기능에 해당 합니다. 이 값은 -89.9도 에서

   89.9도 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9) 지점 잠금(Lock at point)

 - 이 기능은 특정한 한 지점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조작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Lock at" 을 선택하고

   실시간 뷰에서 특정 객체의 한 부분을 클릭하면 카메라는

   클릭한 지점을 중심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단축키는

   "Ctrl + Alt + RMB " 입니다. 또는 마우스 오른 클릭 메뉴

   에서 "Lock at"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0) 모드 (Mode)

 - 원근법 (Perspective) 를 선택하면 하단에 있는 기능들을

   적절하게 조절해서 원근감을 조절합니다. 직교 투영

   (Orthographic)을 선택하면 이런 옵션사항들은 모두

   사라지고 초점이 없는 평행한 뷰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11) 초점 거리 (Focal length)

 - 이 옵션은 실세계의 카메라 렌즈와 거의 흡사하게 작동

   합니다. 광각렌즈는 낮은 초점거리를 의미하고 줌 렌즈는

   높은 초점거리값을 의미합니다. 초점 거리를 높게 설정

   하면 화면이 확대되지만 이는 카메라의 물리적인 위치는

   이동하지 않고 초점 거리를 통해 카메라의 줌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것 입니다.


(12) 시야각 (Field of view)

 - 이 옵션은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수치가 높아질수록 광각렌즈에 가깝고 반대로 낮아질수록

   줌 렌즈에 가깝게 됩니다.


(13) 파사계심도 (Depth of field)

 - 이 기술은 사진작가가 관객의 시선을 어떤 특정한 지점으로 유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테크닉 입니다. 

   특정 지점에 포커스를 맞추고 나머지 부분을 흐리게 처리합니다. 위에 있는 이미지가 바로 이러한 DOF 기능을 

   잘 보여주고 있는 예제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체크박스를 선택하시고 포커스를 맞출 지점을 선택합니다. 

   그 상태에서 "F-stop"의 수치를 조절하면 흐릿하게 처리되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낮은 값으로 설정하면 

   흐릿해지는 현상이 더 커지고 반대로 수치를 높일 수록 흐릿한 효과는 줄어들게 됩니다.


 (14) 카메라설정에 환경맵의 설정을 유지 (Keep Environment Settings for this camera)

 - 이 옵션을 설정하면 카메라를 저장할 때 사용중인 환경맵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저장을 합니다. 각각의 카메라는 서로 다른

   환경설정값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메뉴얼에는 있는 부분인데 실제로 실행시켜서 찾아보면 어디 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환경맵을 바꾸면

    따로 저장이 되지도 않습니다. 이 부분은 혹시라도 나중에 발견하게 되면 추가로 편집하도록 하겠습니다.)


2. 뷰 세트 (Viewsets)

- Viewsets 는 단순한 카메라 추가기능 외에 환경광원의 설정, 배경의 설정 등을 한꺼번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뷰세트 추가하기 (Adding a viewset)

- viewset 는 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해서 "Add viewset" 를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viewset를 추가하면 현재

  설정된 환경맵 셋팅값등을 함께 저장하게 됩니다.


  viewset를 삭제하기 원하신다면 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하고

  "Remove viewset"을 선택하면 됩니다.


(2) 뷰세트 편집하기 (Editing viewsets)

- " Edit Mode "를 선택하면 해당 뷰세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Edit 모드가 되면 Realtime Window 에 

  " Editing viewset # Camera "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환경맵을 바꾸거나 배경을 조절하거나 

  카메라의 설정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편집작업이 끝나고 "Done"을 클릭하면 변경한 모든 사항이

  저장됩니다.


(3) 뷰세트 전환하기 (Toggling viewsets) 

- 뷰세트는 드랍다운 메뉴에서 전환할 수 있으며 단축키는

  SHIFT + N 입니다.

 






















출처 - 렌더카우 카페 (http://cafe.naver.com/renderc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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