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풀리 유닛 (몸체) 모델링

반응형



오늘은 전동 풀리 유닛 (몸체)를 모델링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잘 보시면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제가 하는 방식은 정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더 심플하게 모델링 하실 수 있다면 본인의 정석으로 모델링하길 추천드립니다. 


모델링 조건

① 재질은 GC20 (회주철) 입니다.

② 사용하는 베어링 번호는 #6003 번 입니다.

③ 릴리프라 써진 곳은 베어링 자리 입니다.

④ 리브(Rib) 두께는 10 mm 로 합니다.

⑤ 나머지 사항은 주기를 참조합니다.


모델링 순서

1) 새 파일 -> 파트 선택하여 새 파트를 열도록 합니다.

2) 왼쪽 라이브러리에서 정면도에 마우스 오른 클릭하여 스케치를 생성합니다.

3)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스케치를 하도록 합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돌출 방향은 반대방향

    높이 값은 7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4) 그 다음은 마찬가지로 정면도에 마우스 오른 클릭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높이 값은 60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5) 그 다음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면에 스케치를 완료하고 피처 텝에서 돌출 컷을 클릭하고 깊이 값은 55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6) 그 다음은 정면도를 선택하고 피처 텝에 참조 형상 -> 기준면을 클릭합니다.

   제 1참조의 깊이 값을 45 mm 를 입력하고 오프셋 뒤집기를 체크 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7) 평면 1이 생성이 되었으면 평면 1을 선택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 돌출컷을 클릭하고, 깊이 값은 1.65 mm 를 입력하고 컷방향은 반대 방향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8) 그 다음은 원통의 맨 뒷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한 뒤 아래 그림 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컷을 클릭하고 깊이 값은 9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다면 아래 단면도와 같이 안쪽 형상이 완료되었을 겁니다.

    만약 아래 그림 처럼 형상이 안되었다면 위쪽의 설명을 다시한번 차근 차근 보시기 바랍니다.

11)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모서리선을 잡아줍니다.

    필렛 변수에서 R 값은 0.3 mm 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 부위는 릴리프 자리 입니다.)

12) 그 다음도 마찬가지로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모서리선을 선택해줍니다.

    필렛 변수의 R 값은 3 mm 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3) 12번과 마찬가지로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모서리선을 선택해줍니다.

    필렛 변수의 R 값 역시 그대로 3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 부분을 따로 필렛하는 이유는

    맨 위쪽 CAD 도면에서 30˚ 라는 각도 값이 지정되어 있는데 그 부분을 만들기 위한 작업입니다.

    (굳이 30˚에 맞춰 형상을 그리지 않아도 필렛 작업을 하면 그 값에 준해서 나타납니다.)

14) 그 다음은 정면도를 선택하고 피처 텝에 참조 형상 -> 기준면을 클릭합니다.

   제 1참조의 깊이 값을 54 mm 를 입력하고 오프셋 뒤집기를 체크 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15) 평면 2가 생성이 되었다면 평면 2를 선택하고 스케치를 활성화 한 뒤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었다면 피처 텝에서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높이 값은 10 mm 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16) 그 다음도 15번과 마찬가지로 평면 2에 스케치를 활성화 해서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높이 값을 37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7) 이 부분은 집중해서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우측면도를 선택하여 스케치를 활성화해서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를 하실 때 주의 하실 점은 원통과 맞닿은 스케치 부분은 원통 형상의 안쪽까지 스케치를 길게 해주는 겁니다. 

    왜냐하면 원통이라서 돌출를 할 경우 원통 형상의 아랫 부분만 돌출이 닿기 때문에 돌출 형상이 나오질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통과 맞닿는 스케치 부분을 원통 형상의 안쪽까지 스케치를 길게 하여 원통 형상의 바디와 겹치도록

    하는 것 입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 돌출 보스/베이스를 클릭하고 마침 조건은 '중간 평면'으로 설정하고 

    높이 값은 10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8) 그 다음은 피처 텝에서 필렛을 클릭하고, 면 필렛을 선택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면쌍 1(파란색), 면쌍 2(분홍색) 부분을 각각 선택하고 

    필렛 변수 R 값은 3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9) 그 다음은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모서리선을 선택합니다.

    필렛 변수의 R 값은 3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0) 19번과 마찬가지로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모서리선을 선택해줍니다.

    (선택하는 모서리선이 많이 때문에 하나하나 차근차근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필렛 변수의 R 값은

    3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1) 20번과 마찬가지로 피처 텝에서 필렛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모서리선을 선택합니다.

    (이 부분을 따로 필렛하는 이유는 20번과 겹치면 필렛 형상이 나오지 않습니다.) 필렛 변수의 R값은

    3 m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2) 그 다음은 평면도를 선택하여 스케치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스케치를 해줍니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피처 텝에서 돌출 컷을 클릭하고, 마침 조건을 '관통'으로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23) 그 다음은 아래 그림과 같이 면에 스케치를 활성화 해서 스케치를 해줍니다. (나사 기준선)

    스케치가 완료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24) 그 다음은 피처 텝에서 구멍 가공 마법사를 클릭하여 유형에 KS 탭 구멍 크기는 M12 로 설정하고

    마침조건은 '다음까지' 로 선택한 뒤 위치로 넘어가서 23번에 그려놓은 부분에 점을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사 기준선은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숨기기로 설정합니다.

25) 형상이 완료되었습니다.

위 최종 형상에 대한 Part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참고로 제가 솔리드웍스 2015 버전 이다보니 저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안 열립니다.

그래서 Parasolid 파일로도 올려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실 때는 따뜻한 응원 댓글 한줄 부탁드립니다.


Part 파일

전동 풀리 유닛 (몸체).SLDPRT

Parasolid 파일

전동 풀리 유닛 (몸체).x_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