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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저항보다 실제 저항이 적은 경우는 풍량이 계획했던 것 보다 크게 나옵니다.
이 대책으로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① 송풍기의 회전수를 감소하는 방법
그림 1을 보면 계획 저항 곡선은 R1 입니다. 그러나 실제 저항이 적게 나와 실제의 저항곡선은 R2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송풍기는 교차점 B에서 작동하여 QB가 됩니다. 실제 풍량 QB는 계획했던 풍량 QA 보다 이상이 됐습니다.
이 때의 소요동력은 기종에 따라서는 증가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오버로드(Over Load)가 됩니다.
그러므로 송풍기 회전수를 교차점 C를 통하는 특성곡선이 될 때까지 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는 것은 다음의 댐퍼(Damper)에 의한 조절입니다.
[그림 1]
② 댐퍼(Damper)에 저항을 증가시켜 주는 방법
그림2를 보면 교차점 A가 계획 작동점이고, 교차점 B는 실제 작동점 입니다.
이때 댐퍼(Damper)를 조절하여 R2의 저항회선을 R1의 저항회선으로 만들어 주어 소정의 풍량 QA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PA-PB는 댐퍼(Damper)에 의하여 부가된 저항을 나타냅니다.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경제적이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서 동력의 감소비는 가장 나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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