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 (MOTOR)의 엔드 플레이 (End Play)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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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MOTOR)의 엔드 플레이 (End Play)



전동기의 회전자가 축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아래 그림1 처럼 X 치수는 베어링이 축에 압입될 때 결정,

Y의 치수는 양 브라켓이 프레임에 조립될 때 결정된다. 이 두 치수의 차에 의해 엔드 플레이 양이 결정된다.

엔드 플레이는 회전자와 축이 가열 될 때 발생하는 팽창을 허용하기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하고 미끄럼 베어링

(Sleeve Bearing) 사용 시 베어링에 대한 내부응력 (Internal Thrust)를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그림 1]




[그림 2] 엔드 플레이를 조정하는 프리로딩




[그림 3] 베어링의 고정




보통 예압스프링은 '파도와샤' 를 사용합니다.

예압스프링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0.1mm ~ 0.6mm 이하로 한다.

예압스프링을 편측만 사용 경우 예압스프링을 넣지 않은 상태의 엔드플레이를 하기 치수로 조정하여 예압스프링을 

삽입하는 것으로 한다. (단, 베어링 외경 47mm 이하는 제외)


베어링 외경 (mm)

엔드플레이 (mm) 

비 고 

100 미만

1000 이상 160 미만

160 이상

1.2 ~ 2.0

1.7 ~ 2.5

2.2 ~ 3.0

예압스프링이 없는 상태

47 이하

0.5 ~ 1.0

 예압스프링이 있는 상태


예압스프링을 양측에 사용하는 경우 예압스프링을 넣지 않은 상태의 엔드플레이를 하기 치수로 조정하여 예압스프링을

삽입한다. (단, 베어링 외경 47mm 이하는 제외)


베어링 외경 (mm)

엔드플레이 (mm) 

비 고 

100 미만

1000 이상 160 미만

160 이상

1.7 ~ 2.5

2.2 ~ 3.0

2.7 ~ 3.5

예압스프링이 없는 상태 

 47 이하

0.5 ~ 1.0

예압스프링이 있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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