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 (MOTOR)의 엔드 플레이 (End Play)
전동기의 회전자가 축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아래 그림1 처럼 X 치수는 베어링이 축에 압입될 때 결정,
Y의 치수는 양 브라켓이 프레임에 조립될 때 결정된다. 이 두 치수의 차에 의해 엔드 플레이 양이 결정된다.
엔드 플레이는 회전자와 축이 가열 될 때 발생하는 팽창을 허용하기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하고 미끄럼 베어링
(Sleeve Bearing) 사용 시 베어링에 대한 내부응력 (Internal Thrust)를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그림 1]
[그림 2] 엔드 플레이를 조정하는 프리로딩
[그림 3] 베어링의 고정
보통 예압스프링은 '파도와샤' 를 사용합니다.
예압스프링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0.1mm ~ 0.6mm 이하로 한다.
예압스프링을 편측만 사용 경우 예압스프링을 넣지 않은 상태의 엔드플레이를 하기 치수로 조정하여 예압스프링을
삽입하는 것으로 한다. (단, 베어링 외경 47mm 이하는 제외)
베어링 외경 (mm) |
엔드플레이 (mm) |
비 고 |
100 미만 1000 이상 160 미만 160 이상 |
1.2 ~ 2.0 1.7 ~ 2.5 2.2 ~ 3.0 |
예압스프링이 없는 상태 |
47 이하 |
0.5 ~ 1.0 |
예압스프링이 있는 상태 |
예압스프링을 양측에 사용하는 경우 예압스프링을 넣지 않은 상태의 엔드플레이를 하기 치수로 조정하여 예압스프링을
삽입한다. (단, 베어링 외경 47mm 이하는 제외)
베어링 외경 (mm) |
엔드플레이 (mm) |
비 고 |
100 미만 1000 이상 160 미만 160 이상 |
1.7 ~ 2.5 2.2 ~ 3.0 2.7 ~ 3.5 |
예압스프링이 없는 상태 |
47 이하 |
0.5 ~ 1.0 |
예압스프링이 있는 상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