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장에서는 베어링의 윤활 절차 중 2번째 시리즈로 적절한 윤활량에 대해 다룹니다.
과윤활은 윤활 부족과 마찬가지로 해로울 수 있으며 윤활유 부족 및 기타 충진 관련 문제를 피하는 절차를 검토합니다.
적절한 충진량은 모든 접촉표면에 설계된 수명동안 적절한 유막이 제공되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윤활은 윤활 부족과 마찬가지로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윤활유를 사용하면 여분의 윤활유가 자유 공간을 통해
이동하므로 부품의 내부 마찰이 증가합니다. 결과적으로 발열이 증가하고 따라서 작동 수명이 짧아집니다.
윤활유 부족으로 모든 접촉면이 적절한 양의 윤활유가 공급되지 않으므로 경계 윤활 조건이 발생합니다.
이 상태는 마모 및 윤활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작동 수명이 단축됩니다.
정확한 윤활유 양은 설계, 작동속도, 저장용기용량, 어플리케이션의 실링 또는 차폐의 정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정확한 윤활유 충진량의 목표는 접촉면에 금속 vs 금속 접촉을 방지하고 전체 윤활을 지원하기에 충분한 두께의
일관된 유막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충진량은 어플리케이션이 그리스 윤활 베어링의 사용을 요구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적용에 대한 베어링 수정속도계수 (ka . nDm - 보정 계수에 대해서는 아래 표 참조)는 적절한 그리스 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런-인(Run-in) 동안, 유막이 형성되면 과도한 윤활유가 접촉 표면 영역으로부터 배출됩니다.
이 초과 윤활유가 시스템의 내부 마찰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접촉 표면을 벗어나는 데 제한되지 않은 것이
중요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밀봉(Sealed)하거나 차폐(Shielded)할 경우 (초과윤활유 배출 경로가 없음)
적절한 충진량을 결정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베어링의 정적 여유공간보다 넓은 외부의 접촉면적을 초과하는 구멍을 제공함으로써 여분의 윤활유를
우회시킬 수 있는 공간을 보유합니다. 이 캐비티는 또한 작동 중에 모세관 작용을 통해 윤활 포인트에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윤활유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이 캐비티는 과도한 윤활유의 총 부피를
포함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커야하지만, 적절한 모세관 현상을 확보할 만큼 충분히 작아야 합니다.
적절한 그리스 저장 용기의 가용성은 밀봉을 돕고, 전체 윤활유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대부분의 베어링 및 그리스 제조사는 베어링 충진량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경험의 법칙을 권장합니다.
노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속도 계수의 함수로 그리스 충전을 나타냅니다.
참고 - 과윤활 상태를 피할 수 있도록 재윤활유량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전형적인 재충진량은 원래 충진량의 1/2 ~ 1/3 입니다.
베어링 윤활 절차 : 제 3 부 베어링 여유 공간 결정
출처 - KLUBER LUBRICATION (http://www.klubersolutions.com/blog/bearing-lubrication-fill-quant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