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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터(MOTOR)는 여러가지 분류 방법이 있으나 전원상수에 의해 단상 모터와 삼상모터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 단상 모터
- 단상 전원은 일반 가정용의 상용 전원으로 한 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원 자체만으로는 모터가 회전되지 않기 때문에 기동을 위하여 콘덴서(CONDENSER)를
보조 코일(COIL)에 연결하여 기동을 시킵니다.
2) 삼상 모터
- 삼상 모터는 동력으로 구분되며 전원의 각상 전압의 위상이 120℃ 씩 틀어진 3개의 전원으로
되어있습니다.
- 전원을 모터에 연결하여 구동시키면 용이하게 회전자계가 일어나 기동이 됩니다.
- 모터의 효율도 높으며 기동 토크(TORQUE)도 비교적 큽니다.
(2) 모터(MOTOR)를 기능 면으로 나누게 되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는 모터
① 인덕션 모터 (INDUCTION MOTOR)
- AC 소형 모터의 대표적인 모델이며, 연속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단상용 콘덴서 런 인덕션 모터와 삼상용 인덕션 모터의 2종류가 있습니다.
- 리드 와이어 타입(LEAD WIRE TYPE)과 터미널 박스 타입 (TERMINAL BOX TYPE)의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② 리버시블 모터 (REVERSIBLE MOTOR)
- 단상용 콘덴서 런 인덕션 모터입니다.
- 외관구조는 인덕션 모터와 거의 같지만 모터의 회전 방향을 간편하게 역전시킬 수 있도록
간이 브레이크(BRAKE)봉을 모터 내부에 취부하여 정방향, 역방향 운전을 자주 반복하게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2) 브레이크 (BRAKE) 기능이 있는 모터
① 전자 브레이크(BRAKE) 부착 모터
- 무여자 작동형 전자 브레이크(BRAKE)를 내장한 MOTOR 입니다.
- 제동이 확실히 작동하여 유지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제동의 작동은 전원이 고장 일 때에 작동하므로 안전하게 사용하는 브레이크(BRAKE)로 적합합니다.
② BRAKE PACK SB SERIES
- 인덕션 모터, 리버시블 모터 전용의 순시제동용 회로의 전자 브레이크 (BRAKE)입니다.
- 유접점 BRAKE PACK 과 무접점 BRAKE PACK 2종류가 있습니다.
3)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는 모터
① UNIT TYPE
- 속도 제어기와 모터를 간단하게 접속하여 사용 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② CONTROL PACK TYPE
- 속도 제어기와 모터를 따로 하여, 속도 제어이과 모터를 사용 용도,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3) 모터(MOTOR)의 정의
- 모터(MOTOR)는 기기가 어떤 일을 할 때 그 기기의 구동원이 되는 것입니다.
- 모터(MOTOR)에 전원을 넣으면 전기 작용에서 발생되는 회전력을 샤프트(SHAFT)로 꺼내어
다른 기계에 벨트 또는 기어를 힘을 전달시키는 작용을 하며 회전축과 직렬시켜
어떤 구체적인 작용을 합니다.
- 이 모터(MOTOR)는 모든 기기의 심장과 같은 중요한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 한마디로 정의하면 모터(MOTOR)란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회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4) 모터(MOTOR)의 특징
- 전기를 연결하면 회전 운전하여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으며, 가정용 기기나, 산업용 기기,
생산라인의 자동화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 다양하고 풍부한 기종
- SIZE는 60mm 6W에서부터 90mm 200W까지 INDUCTION, REVERSIBLE,
電磁 BRAKE, TERMINAL BOX, SPEED CONTROL,電子 BRAKE등 다양하고
풍부한 MODEL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용 전압도 100V 50/60Hz(일본 지역), 200V 50/60Hz(일본지역),110V 60Hz(타이페이),
220V 60Hz(한국, 타이페이), 115V 60Hz(북미 지역),230V 50Hz(유럽지역, 오세아니아),
220V-240V 50Hz(동남아시아)등 전세계 지역을 COVER하는 전압 사양이 있습니다.
2) 저소음화, 저진동화
- MOTOR를 사용하는 장소와 조건 등 품질 기준의 강화로 저소음과 저진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이런 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GEAR 가공의 고정밀화와 SKIVING절삭법을 채용하고,
또 저소음화·저진동을 위하여 진동의 근원이 되는 ROTOR를 100% BALANCE 기계로
확인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3) 간편하게 사용
- 사용하는 요구에 의해 최적의 설계 및 제작이 될 수 있도록 MOTOR 및 GEAR BOX를
요구 사양에 맞추어 판매를 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 어디에나 어느 곳이나 사용되는 상용전원에 CONDESER를 연결하여 쉽게 구동하여
동력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삼상용 전원에는 CONDENSER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MOTOR에 그대로 삼상전원을 연결하여
구동시키면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전원에 대하여 1) 교류 (AC : ALTERNATING CURRENT) - 교류는 직류와 달라서 +극과 -극이 일정한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서로 교차되도록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로서 전류 및 전압의 방향도 값이 일정한 주기를 가진 정현파가 되어 변화 하는 것이고 정확히 시계의 추가 일정의 리듬으로 좌우로 왔다 갔다 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2) 직류 (DC : DIRECT CURRENT) - 직류에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는 방향이 불변이고 크기도 일정한 것입니다. - 전압의 방향도 일정합니다. - 직류 발생 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의 각종 정류기 등이 있습니다. 3) 주파수 (FREQUENCY) - 주파수는 교류가 1초간에 반복한 주기의 수입니다. - 단위는 HERTZ(Hz)로 나타냅니다. - 우리 나라에서는 60Hz의 주파수가 표준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1초간에 60회전류의 방향이 +에서 -로 변할 때 일시적 으로 전원은 정지하는 형태가 되어 전등은 1초에 120회 꺼졌다 켜졌다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류의 점멸은 빠른 속도이므로 사람의 눈으로 판별은 곤란합니다. (2) 정격 - MOTOR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있는 것으로 그 사용 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 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전압, 전류, 회전수,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 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회전수, 정격주파수 라고 합니다. -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1) 연속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계속하여 사용 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 이라고 합니다. 2) 단시간정격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등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합니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합니다. 3) 반복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는 정격입니다. (3) 출력 -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 결정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 출력 = 1.027×10-5×T×N [WATTS] ..... 여기서 1.027×10-5 : 정수 ..... T : TORQUE [g·cm] ..... N : 회전수 [rpm] ..... 1마력(HP)은 746 [WATTS] 입니다. .. - 정격 출력 : 지정된 전압, 주파수의 조건에서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출력을 말합니다. ... ..이 지정된 전압, 주파수를 정격전압, 정격주파수라고 합니다. ... ..이때의 정격출력을 일반적으로 MOTOR의 출력이라고 합니다. (4) TORQUE와 회전수 ..- MOTOR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미국의 경우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점에서 직각 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1) 기동 TORQUE (그림1의 ①) ....- MOTOR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회전력 (LOCKED ROTOR TORQUE) ......라고도 하며, 시동TORQUE 라고도 합니다. ....- 이 회전력 보다 큰 힘을 MOTOR에 가하면 MOTOR는 회전되지 않습니다. ..2) 정동 TORQUE (그림1의 ②) ....- MOTOR가 낼 수 있는 회전력의 최대치로서 정동 회전력이라고 합니다. ....- 운전 중에 최대TORQUE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MOTOR는 정지됩니다. ..3) 정격 TORQUE (그림1의 ③) ....- MOTOR가 정격 회전수 일때의 TORQUE 입니다. ....- MOTOR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TORQUE를 말합니다. ..4) 동기 회전수 (그림1의 ④) ....- 전원 주파수와 MOTOR의 극수로 결정되어지는 회전수입니다. .....여기서 NS : 동기 회전수 [rpm] .....P : MOTOR의 극수 .....f : 전원 주파수 [Hz] .....120 : 정수 .....rpm : 1분당 회전수 (REVOLUTION PER MINUTE)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또, 전원 주파수가 50Hz이고 MOTOR가 4극인 경우 .....이 됩니다. ..5) 무부하 회전수 (그림1의 ⑤) ....- MOTOR 출력 축에 아무것도 걸지 않고 MOTOR를 회전시켰을 때의 회전수로 ......INDUCTION MOTOR나, REVERSIBLE MOTOR에서는 동기 회전수보다 약 20∼80[rpm] 정도 ......낮게 회전됩니다. ..6) 정격 회전수 (그림1의 ⑥) ....- MOTOR에 정격 부하를 걸고 정격 출력을 낼 때의 회전수로 사용상 가장 이상적인 회전수입니다. ..7) SLIP ....- 회전수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다음 식으로 표시합니다. ......여기서 NS : 동기 회전수 [rpm] ......N : 임의 부하시 회전수 [rpm] ......S : SLIP ......예를 들어 4극 60Hz의 INDUCTION MOTOR로 SLIP S=0.1로 운전시킨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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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마찰 TORQUE - 電 BRAKE, CLUTCH BRAKE등이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할 때에 내는 TORQUE입니다. (6) 허용 TORQUE - MOTOR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7) OVER RUN -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8) GEAR HEAD 1) 감속비·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입니다. - MOTOR회전수는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감속비 가 됩니다. GEAR HEAD 감속비에는 50Hz, 60Hz에서의 MOTOR 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 5, 7.5, 12.5, 15 …… 라고 하는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 6, 9, 15, 18 ……의 계열이 있습니다. - 50Hz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 3.6은 GEAR HEAD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50Hz지역이나, 60Hz지역이나 모든 GEAR HE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최대 허용 TORQUE - GEAR HEAD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입니다. -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齒車, 軸受의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GEAR HEAD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3) SERVICE FACTOR - GEAR HEAD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입니다. -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입니다. 4) 전달 효율 - MOTOR에 GEAR HEAD를 접속하여 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서 %로 표시합니다.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축수, 치차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으로 결정됩니다. - 전달효율을 GEAR HEAD 감속단수 1단당 대략 90%로 되어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효율은 59%로 저하됩니다. 5) OVER HUNG 하중 - GEAR HEAD 출력 축에 직각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 GEAR HEAD에 걸리는 OVER 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OVER HUNG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 및 SHAFT 선단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이것에 해당됩니다. 6) THRUST 하중 - GEAR HEAD 출력 축에 축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 GEAR HEAD에 걸리는 THRUST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하고 GEAR HEAD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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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신세기 모터 (http://www.topmo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