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듬질 기호(표면거칠기)-2

반응형

다듬질 기호(표면거칠기)-2


다듬질 기호는 KS B 0617의 부속서에 규정된 것으로 ISO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다듬질 기호는 삼각 기호 (▽)와 파형 기호 (~) 두 가지를 사용하여 표면거칠기를 표시한다.

다듬질 기호

표면거칠기의 표준값(㎛)

Ra

Rmax

Rz

▽▽▽▽

연마 다듬질

0.2a

0.8S

0.8Z

▽▽▽

정밀 다듬질

1.6a

6.3S

6.3Z

▽▽

보통 다듬질

6.3a

25S

25Z

거친 다듬질

25a

100S

100Z


다듬질 안함

 

 

 

(표1) 은 다듬질 기호와 표면거칠기의 표준 값을 비교하여 나타낸 것이다.


1. 면의 지시 기호와 표면거칠기 값

- 면의 지시 기호는 표면거칠기를 지시할 때 그 대상이 되는 면을 지정하는 기호로서 

  그림 1 (가)와 같이 표시한다. (나)는 지정된 면을 제거 가공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그림 1 (다)는 표면거칠기를 중심선 평균거칠기로 지지할 때의 표시 방법이다.

  6.3은 허용할 수 있는 표면거칠기 값의 최대 값이며 0㎛Ra ~ 6.3㎛Ra 범위에서

  가공하라는 의미이다.

  최대높이와 10점 평균거칠기로 지시할 때에는 각각 그림 1 (라), (마)와 같이 표시한다.

  표면거칠기는 중심선 평균거칠기를 주로 사용하므로 이후로는 중심선 평균거칠기에 관해 논의한다.

  그림 2 (가)는 대상 면의 기울기에 따라 면의 지시 기호와 표면거칠기 값을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구멍의 지름 치수를 지시선을 사용해서 기입할 때에는 그림 2 (나)와 같이 지름 치수나 가공 방법 다음에

  면의 지시 기호와 표면거칠기 값을 표시한다.


2. 표면 거칠기의 간략한 도시

- 그림 3 (가)는 하나의 부품에서 대부분의 면에 동일한 표면거칠기 값을 지시하고 일부분에만 다른 값을

  지시하는 경우이다. (알아보기 쉽도록 면의 지시 기호와 표면거칠기 값을 크게 그렸음.)

  표면거칠기 값 25와 6.3으로 지시된 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제거 가공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실제의 도면에서는 면의 지시 기호와 표면거칠기 값을 여러 곳에 반복 기입해야하기 때문에

  표면거칠기 값을 알파벳 소문자 (w, x, y, z)로 대신하고 주(note)를 다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림 3(나))

참고자료 - 표면거칠기의 표시 (http://iori826.tistory.com/95)

반응형